
출애굽기5장
2016년07월22일 20시12분[한주간 묵상〕 출애굽기5장
1. 출5장1-21절을 읽으십시오! 바로를 찾아간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명을 전합니다. 바로는, 여호와가 누구인지를 알지 못하는데, 어찌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고 무시합니다. 하나님은 결국 모세에게 하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게 하실 것입니다(참고, 출7:5; 8:19; 9:20, 27; 10:7).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얼마나 두려운 분이신지 경고하고 있는 곳은 몇절입니까?( )
2.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훨씬 더 크게 억압하고 가중된 노동을 시킵니다. 그 가중된 노동을 두 개의 내용으로 요약하십시오.
1)
2)
3. 출애굽기 2장 23절 이하는 고된 노동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부르짖었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나, 이제 가중되는 노동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왕에게 호소합니다. 마치, 이스라엘의 탄식과 호소를 들으시는 하나님의 자리에 바로가 서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들이 당하는 모든 고통을 바로에 대한 자신들의 잘못된 태도때문이라고 고백하는 구절은 어디입니까?
( )
4.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부과된 과중한 노동은 결코 경감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몹시 걱정하였음을 짐작하게 하는 구절은 어디입니까?
( )
5. 그 걱정과 두려움이 결국 모세와 아론을 향한 원망으로 나타납니다. 모세와 아론이 만일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들이라면, 자신들이 이렇게 심한 위기에 몰리게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들이 태도와 말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이스라엘이 진정으로 두려워하고 있는 존재는 누구까요? ( )
1) 바로 2) 여호와 3) 애굽의 신들 4) 모세 5) 아론
6. 5:22-6:1절을 읽으세요. 백성들의 원망으로 인해 모세가 하나님께 아룁니다. 하나님께서 명하신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더 학대를 받았다고 말하는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는 일이 자신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일임을 강조합니다. 저자가 모세의 기도를 통해 우리에게 가르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1) 모세처럼 겸손해라 2)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것은 하나님의 일이다
3) 환란중에 여호와를 의지하라 4) 모세는 참된 선지자이다
—————